[맥스] 3D MAX 알파맵 적용하기 공부★

맥스로 알파맵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알파맵 써본 적이 없어서 어찌해야하나 고민했었는데, 한번 해보고나니 엄청 쉽네요.

마슈 원화를 보면 복부 부분의 갑옷이 뚫려서 팬ㅌ...가 아니라 하의가 보여야 합니다.
모델링에서 뚫어줘도 되었지만, 곡선부분 뚫게되면 면이 많이 생기기에 로우폴리곤 모델링은 알파값 넣는게 좋네요.



1. psd 맵소스를 jpg로 하나 저장한 후, 포토샵에서 불러옵니다.
레이어 하나를 얹은 후, 전체를 흰색으로 칠합니다. 



2. 흰색 레이어 오퍼를 낮춘뒤, 새 레이어를 얹고 검은색으로 가려져야 할(뚫어야 할)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합니다.
알파값 적용하면 흰색은 보이는 영역, 검은색은 가려지는 영역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3. 알파맵 소스가 완성 되었습니다. 따로 jpg로 저장합니다.



4. 맥스를 연 후, 재질 창으로 들어갑니다. 중간 오른쪽의 '오퍼시티 100' 부분 옆의 네모 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5. 처음 비트맵을 클릭한 후, 알파맵 소스를 선택해 줍니다. 



6. 상위로 올라온 후, 오른쪽에서 4번째 버튼을 클릭해주면 맥스상에서 알파값이 적용된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7. 각도 돌려 렌더링해 봐도 알파값 빠진게 보이네요.


네. 간단하네요. 역시 무지가 제일 무서운 법입니다.

다음엔 머리카락 모델링때도 알파값 넣는 방향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잔머리 같은 거 표현하기도 훨씬 쉽겠네요.




오늘 드디어 리깅 작업까지 완료. 내일부터 스키닝 작업 시작하면 조만간 포폴작품 완성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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